[경영경제 > CEO/리더십] GE의 역사를 새로 쓰는 제프리 이멜트
저자 : 박병규 | 출판사 : 일송북 | 출간일 : 2008년 08월 18일 | 페이지 : 213p
전자책 소개
책소개
제프리 이멜트가 2001년 9월 잭 웰치의 뒤를 이어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제9대 회장 겸 CEO로 취임할 때만 해도 회사 내외의 시각은 매우 우려스러운 것이었다. 그가 취임하자마자 발생한 9·11테러와 엔론 회계부정 사건, 미국 경제의 침체 등 이른바 퍼펙트 스톰에 따른 주가 하락은 이런 우려를 증폭시키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이를 잘 극복한 이멜트는 수익성을 동반한 높은 성장, 뛰어난 기술력에 기반을 둔 신제품 개발, 상상력과 창의력을 강조하는 조직문화,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의 확보와 사회와의 상생, 고객을 중심에 두는 마케팅 혁신 등을 추진하면서 지금까지 7년 동안 GE를 새롭게 재창조해나가고 있다. GE는 에디슨의 창의성과 혁신을 DNA로 간직하고 있는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이자 명실상부한 세계 초인류 기업이다. 잭 웰치 전임 회장은 20년 동안 GE를 이끌면서 GE를 생산성과 효율성 면에서 든든한 기반 위에 올려놓았다. 때문에 그는 20세기 최고 CEO가운데 한 명으로 불릴 만큼 존경받고 있으며, 그의 경영방식은 살아 있는 경영학 교과서라고 할 만큼 유명하다. 이처럼 잭 웰치가 만들어 놓은 빛이 너무 강렬해 이멜트는 아직 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또 이멜트의 리더십과 그로 인한 GE의 변화된 모습을 제대로 평가하려면 좀 더 많은 시간이 흘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이멜트의 경영패러다임과 그의 리더십은 21세기 기업이 지향해야 할 올바른 방향을 향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 책은 제프리 이멜트가 GE의 새로운 CEO로 선정되는 과정과 그의 창조적 리더십, 또한 잭 웰치와 제프리 이멜트를 비교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소개
경남 밀양 출생. 부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산업연구원과 해외건설경제연구소에서 연구활동을 하다 중앙일보에 입사 국제부, 정치부, 경제부 등에서 기자로 뛰었다. 중앙일보 자회사 중앙MB에서 단행본 출판을 맡아 몇 권의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내기도 했으며 <세계를 간다> 여행사 본부장을 1년간 맡았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프리랜서로 경제 경영 관련 서적의 집필에 힘을 쏟고 있다.
목차
머리말 PartⅠ 제프리 이멜트, GE호 선장이 되다 1. 거대한 위기와 GE의 선택 GE의 새로운 미래가 열리다 GE의 새 최고경영자, 제프리 이멜트 퍼펙트 스톰 침몰 직전의 GE호를 구조하다 2. GE가 걸어온 길 GE의 상징적인 존재, 에디슨 GE의 실질적인 설립자, 찰스 코핀 본격적인 사업의 시대 미래를 향한 선택 3. GE의 성공요인 GE의 초창기: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라 GE의 중반기: 시장을 선점하라 GE의 현대기: 경영프로세스를 완성하라 오늘날의 GE: 변화하는 경영 환경을 미리 예측하라. Part Ⅱ 제프리 이멜트의 창조 리더십 프로세서로서의 성장(Growth as a Process) 이멜트 리더십 1.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라 유기적 성장이 중요하다 지속적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 GE의 새로운 성장 동력 사업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효율화 이멜트 리더십 2. 조직에 창의성을 불어넣어라 상상력과 창의성이 곧 혁신이다 상상력 돌파(IB : Imagination Breakthrough) 프로그램 이멜트 리더십 3. 세계화를 적극 활용하라 세계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신흥시장 진출 중국, 인도와 기타 세계화의 빛과 그늘 이멜트 리더십 4. 사회와의 상생 방안을 도모하라 21세기의 화두는 환경이다 에코매지네이션(Ecomagination) Green is green! GE가 탄생시킨 환경 친화 제품과 서비스 이멜트 리더십 5. 핵심 인재와 성장 리더를 양성하라 인재와 리더 양성의 전통 인재 개발 공장, 크로톤빌 전문성을 갖춘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라 열정과 상상력이 중요하다 21세기 새로운 리더는 성장 리더 리더십 파이프라인 이멜트 리더십 6.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을 혁신하라 위대한 마케터를 지향하라 고객 중심으로 혁신하라 Part Ⅲ 잭 웰치 vs 제프리 이멜트 1. 잭과 제프의 성장 과정 잭: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다 제프: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성장하다 2. 잭과 제프의 판단과 선택 잭: 빠른 판단과 즉흥적 선택 제프: 냉철한 판단과 확신의 선택 3. 잭과 제프의 경영 방식 잭: 효율적 관리에 의한 경영 제프: 성장과 창조 중심의 경영 4. 잭과 제프의 리더십 잭: 구조 조정을 통한 전제군주형 혁신 리더 제프: 팀워크를 강조하는 솔선수범형 성장 리더 5. 잭과 제프의 조직 문화 잭: 3S(자신감, 간결성, 속도)의 기업문화 제프: 4A(상상, 해결, 건설, 리드)의 기업문화 6. 잭과 제프의 식스시그마 잭: E-비즈니스에 접목하여 혁신을 일구어낸 식스시그마 제프: 고객중심경영 가치를 실현시키는 린 식스시그마와 ACFC 맺는말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