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 자기관리] CEO를 감동시키는 보고의 비밀: 상사의 마음을 훔쳐라!

저자 : 유종연 | 출판사 : 미래와경영 | 출간일 : 2010년 11월 10일 | 페이지 : 26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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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9788962870565 | 파일형태 : EP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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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소개

책소개

상사의 마음을 훔치는 보고력(?)은 직장인에게 가장 필요한 경쟁력이다. 보고를 잘 하는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가를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제시하는 책. 먼저, 생각하고 고민하는 능력에 대해 말한다. 보고서의 내용, 보고자의 태도만 보더라도 이 보고를 위해 얼마나 고민했는지 상사는 대부분 알게 된다. 척 봐도 고민하지 않은 보고이기 때문에 상사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불쾌한 표현을 한다. 성공적인 보고를 위해서는 핵심을 먼저 구상해야 한다. 또 준비해서 의도한 결과를 내는 데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눈에 띄는 제목, 명확한 목적, 객관적인 목표, 상황 및 원인분석, 창의적 해결방안 등의 순으로 먼저 구조화하기 위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폭 넓은 정보를 수집하는 관계 능력에 대해 소개한다. 독불장군이 직장에서 성공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직장 내 조직은 수익창출이라는 한 방향으로 정렬되어 있지만 일의 실행에 있어서는 의견과 입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입장과 의견을 조율해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또 그것을 누구에게 얻을 수 있는지 알고, 남들보다 빠르게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상사의 신뢰감을 얻는데 필수요소이다. 관계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짜가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 먼저 알고 친해져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일과 입장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꾸준한 표현만이 상대방의 신뢰를 쌓는 길이다. 또한 빠른 눈치 능력에 대해 말한다. 내용이 구상되었으면 이를 보고할 때에는 단순함, 객관성, 배려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상사가 궁금해 하는 것 중 먼저 보고해야 할 것을 고려하는 단순함의 원칙,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근거제시를 위한 객관성의 원칙, 보고 타이밍 및 상사의 스타일의 다름을 아는 배려의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첫 대면 시 부드러운 눈맞춤, 적절한 리액션으로 상사의 호감을 끌어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소개

현재 기업교육 전문기관 파도인(Passion & Doing & Innovation)의 소장으로 활동 중인 저자는 기획력, 문서작성, 보고, 회의기법, 프리젠테이션, 커뮤니케이션 관련 분야의 강의를 하고 있다. 동국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였고, 메리츠화재 연수팀장, 인재개발부장을 거친 HRD 현장전문가인 저자는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반도체, GS칼텍스, 파리크라상, 국민은행, 현대해상, 삼성화재, 동부화재, LIG손보, 미래에셋생명,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육과학기술부, 관세청, 특허청 등 다수의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활발한 강의활동을 진행 중이다.  E-mail : rookyjy@hanmail.net Homepage : Padoin.co.kr 

목차

01 Part 프롤로그  Chapter 01 왜 홍길동 대리가 인정받을까?  Chapter 02 아차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지 말자 02 Part 상사는 이렇게 보고하는 사람을 정말 싫어한다 Chapter 01 상사를 헷갈리게 하는 보고 증후군  - 꼭 물어봐야 보고한다  - 문제가 터져야 보고한다  - 말하는 의도를 모르겠다  - 애매모호한 표현을 쓴다  - 설득력이 없다  - 눈치코치가 없다 Chapter 02 보고를 잘하는 사람이 되려면  - 실무만 잘하면 인정받는다?  - 보고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 보고는 상대적이다 Chapter 03 상사가 피하고 싶은 보고자의 유형은? - 아부형  - 주정형  - 갈대형  - 사오정형  - 신내림형 03 Part 상사 입장에서 보고할 내용을 정리하라  Chapter 01 이게 뭔가?  - 상사가 지시한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 Chapter 02 뭐 하자는 건데?  - 목적을 명확히 하자  - 지시받은 내용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라  - 상사의 지시에 대한 명확한 목적을 제시하라  - 추상적인 목적이 아니라 개선안을 통해 달성 가능한 목적을 제시하라 Chapter 03 결론이 뭐야?  - 목적을 언제까지 어느 수준으로 할 것인가?  - SMART + C를 적용하라 Chapter 04 이게 사실이야? 확실해?  - 사실에 근거한 정보를 수집하라  - 폭 넓은 정보망을 활용해 경영진의 의도를 파악하라 Chapter 05 원인이 뭔데?  Chapter 06 어떻게 할건데? 이것밖에 안돼? 다른 방법은 없어?  - 기존의 수단과 방법에서 벗어나라  - 가능한 해결책을 모두 뽑아 내라  - 중요도와 실행가능성을 고려한 후 최적의 실행계획(Action Plan)을 선정하라  - 이렇게 실행하면 목적과 목표가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라 Chapter 07 예상질문에 대비하라 04 Part 성공하는 대면보고를 위한 3가지 원칙 Chapter 01 단순함의 원칙  - 상사가 궁금해 하는 것을 먼저 강조하라  - 톱다운Top-down 식으로 요약하라  - 3의 방식을 사용하라  - KISS를 적용하라 Chapter 02 객관성의 원칙  -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구분하라  - 감으로 얘기하지 말고 정보를 수집하라  -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라  - 숫자에 메시지를 담아라  - 애매모호한 수식어를 피하라 Chapter 03 배려의 원칙 - 상사에게 안테나를 맞추어라  - 내 상사는 어떤 스타일에 속할까? Chapter 04 세대차의 다름도 이해하라  Chapter 05 상사를 응원하라  Chapter 06 지휘계통을 뛰어 넘거나 벗어나지 마라  05 Part 대면 보고 시 상사의 BMW를 읽어라 Chapter 01 BMW란 Chapter 02 미련 곰탱이같은 부하직원은 참을 수 없다  Chapter 03 사전에 분위기를 감지하라  Chapter 04 상사의 BMW에 따라 판단하라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