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 자기관리] 성공학 - 세계10대성공학의 대가들
저자 : 천따웨이 | 출판사 : 모색 | 출간일 : 2007년 01월 12일 | 페이지 : 215p
전자책 소개
책소개
조선 후기에 시장에서 유통된 상품으로서의 문학작품인 `방각본 소설`의 인기 요소를 추적한 책. 그 가운데서도 전주에서 간행된 영웅소설을 중심으로 각 작품이 가지고 있는 소설의 대중성을 5개 장에 걸쳐서 고찰했다.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여섯 작품은 <소대성전>, <장경전>, <장풍운전>, <유충열전>, <이대봉전>이다. 1장에서는 위의 여섯 작품들이 가진 구조적 특징을 `이산과 재회`라는 틀 안에서 검토한다. 2장에서는 해당 작품들이 어떻게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살폈고, 이어 3장에서는 대중성 확보를 위해 활용한 기법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리했다. 4장은 소설을 상품화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5장은 완판 영웅소설이 소설의 대중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성과와 한계를 지적하는 내용이다.
저자소개
저자: 임성래 소개 : 연세대 국문과와 동 대학원 국문과에서 고소설을 전공하고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순천대 국어교육과 교수를 거쳐, 현재 연세대 구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중문학에 관심을 갖고 `대중문확연구회`를 창립, 대중서사학회장으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지은 책으로 <영웅소설의 유형 연구>, <조선후기의 대중소설>, <원판 영웅소설의 대중성>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序 - 머리말 제1장 구조적 특징 1. 이산과 재회 2. 고난과 부귀영화 3. 수학과 출신 입공 제2장 대중성의 확보 방식 1. 선악의 대결 구도 2. 복수 3. 보은 4. 결연의 파격성 5. 권선징악의 결말 제3장 대중소설의 기법 1. 중단기법 2. 장면 전환의 기법 3. 감정적 표현의 활용 4. 삽입가요의 활용 제4장 상품화의 문제 1. 표현의 유사성 2. 줄거리의 동일성 3. 배경 설정의 관습화 4. 전형적 인물의 관습화 제5장 성과와 한게 結 - 맺는말